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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MART&CLOUD SHOW 웅진그룹 IPT와 UC 메신저 도입을 통한 스마트워크 사례 스마트워크란? 언제 어디서나(anytime, anywhere) 편리하고 똑똑하게 근무함으로써 업무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업무환경 개념을 의미

웅진그룹의 IPT와 UC를 구현함으로써, 그룹간 원활한 소통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비지니스 경쟁력을 강화, 장기적으로 통신 서비스 비용 점감을 가져온 혁신 케이스
  • 스마트워크란?
  • Mobile 오피스
  • IPT와 UC
  • 데스크탑 가상화

2003년부터 15,000대의 산업용PDA를 활용한 모바일 코디서비스

  • 웅진은 스마트폰이 활성화되기 이전인 2003년 15,000대의 산업용 PDA를 운영함으로써 모바일 환경을 업무에 처음 도입.
  • 웅진코웨이는 정수기, 청정기, 연수기에 필터를 교체할 때 고객의 집을 방문하여 점검하는 서비스를 제공. PDA 도입 이전에는 제반 사항을 프린트한 종이로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비효율적이고 비용이 많이 드는 서비스 구조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러한 구조를 혁신하기 위하여 모바일과 ERP를 연계.
  • 이를 통해, 현장에서 활동 중인 코디의 휴대용 단말기(PDA)에서 콜센터, 물류센터, CS닥터의 설치·보수, 대금청구, 납부가 일어나는 이른바‘end to end 프로세스’를 갖추게 되면서 비용 절감 효과와 함께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. 웅진코웨이는 이 시스템을 도입한 덕분에 재고를 270억 원어치나 줄였고, 그로 말미암아 낭비되던 연간 약 100억 원의 정수기 필터 교체비용을 절감효과를 가져옴.
산업용PDA를 활용한 모바일 코디서비스 시연 모습

모바일 그룹웨어

  • 2006년부터는 웅진그룹을 한 회사로 묶어 관리할 수 있는 그룹웨어 시스템인 모바일 웅진넷을 시작,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오피스를 구축. (이는 기존에 웹으로 제공되는 웅진넷이 그룹사 전체가 단일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파급력을 가질 수 있었음.)
  • 모바일 그룹웨어에서 확장, 자신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자유롭게 제안하는 모바일 상상오션 등 모바일 업무 웹, 모바일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기존 PC상에서 진행되던 업무들을 모바일 환경하에서도 동일하게 제공.
  • 모바일앱과 웹중 어떤 방식을 선택할 것이냐 하는 하는 점이 초기 도입 당시에 큰 고민이었으나, 기능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앱 방식보다는 다양한 유저와 디바이스에서 구동되는 웹 방식으로 전개를 하다, 기능 위주의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하고, 특정단말기와 OS로 지정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경우에는 앱으로 개발하는 정책으로 운영.

태블릿PC

  • 웅진은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판매인들에게 태블릿PC를 제공하여 스마트 세일즈 방식을 구현함.
태블릿PC를 활용한 모바일 세일즈 예시
  • 모바일 상품 카달로그 기능
  • Pitch에 도움되는 동영상 마케팅 툴
  • 모바일 에코라이프
  • ERP와 연동된 고객관리, 주문, 수납 등

갤럭시 탭

  • 웅진코웨이에서 런칭한 화장품 브랜드 Re:NK는 방문 판매를 기본으로 하는 세일즈 전략을 가지고 있음.
  • 갤럭시탭을 통하여 뷰티플래너들은 최신 제품을 모바일 카탈로그를 통해 고객에게 소개하고, 고객피부 실시간 진단, 내부 시스템과 연동하여 모바일 주문 서비스를 제공.
  • 태블릿 안에 동영상 컨텐츠를 저장하여 효과적으로 세일즈 정보를 고객들에게 보여줄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, 피부진단기와 연결된 피부진단 컨설팅이 가능.
[사진출처] 웅진코웨이 Mobile 판매 시스템 (안드로이드 : 갤럭시 탭)
웅진코웨이 Mobile 판매 시스템 (안드로이드 : 갤럭시 탭)

아이패드 2

  • 웅진코웨이의 환경가전분야에서는 아이패드2를 활용하여 헬스플래너들이 실적 관리, 고객 관리 등을 모바일 상에서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활용.
  • 3D 화면을 통하여 상품에 대한 보다 정확한 사용자 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툴로 사용. 또한, 즉각적인 주문, CRM 업무 등도 현장에서 가능.
  • 기존의 모바일 업무가 ERP시스템 등과 연계한 백오피스업무의 편의를 위해서 도입이 되었다면 웅진의 SFA 는 3D 화면을 통한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,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각종 동영상 등을 이용한 고객설득 등 판매와 서비스에 직접 도움이 되는 커뮤니케이션 툴로서의 비중을 높인 것이 특징.
웅진코웨이 Mobile 판매 시스템 (IOS : 아이패드2)
[사진출처] 웅진코웨이 Mobile 판매 시스템 (IOS : 아이패드2)